오늘은 티스토리 광고 가입 후기를 공유해보려 한다. 같은 날에 구글 애드센스와 카카오 애드핏을 신청했는데, 두 플랫폼의 승인 기간이 달라서 다른 날에 승인 메일을 받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드핏이 심사 보류에 걸려 애를 먹었던 경험과 광고 가입 조건, 승인 및 기간, 그리고 경험 후기를 함께 담아볼 예정이다.
목차 |
1. 광고 가입 조건 |
2. 애드핏 심사 보류 및 해결 |
3. 승인 기간 및 후기 |
1. 광고 가입 조건
티스토리 블로그로 광고 수익을 받을 수 있는 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나는 현재 구글 애드센스와 카카오 애드핏을 가입했고, 그것을 글로 적어보려고 한다.
블로그를 처음 만들면 광고를 바로 넣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각 광고들마다 가입 조건이 있고, 그 조건에 맞아야 승인이 떨어진다.
구글 애드센스:
카카오 애드핏처럼 개설 후 며칠 이상, 포스팅의 개수 등의 명확한 정보는 표시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나는 카카오 애드핏 신청할 때 같이 신청을 했다.
카카오 애드핏: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후 30일 이상이 돼야 하고, 3개월 이내 포스팅의 개수가 20개 이상은 돼야 한다.
구글 애드센스는 카카오와 다르게 가입 후 며칠 이상의 기간이나 포스팅 수에 제한을 두지는 않지만, 콘텐츠의 품질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 구글은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또한 잠재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중에서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가독성이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포스팅을 목차별로 나누어 정리하면 더 효과적일 것 같다.
나의 블로그 운영 기간: 2024.11.03.~2025.01.29.(승인 당시)(대략 3개월)
승인 당시 포스팅 개수: 28개
글 주제: 도서, 병원, 공부 후기
글자 수: 각 포스팅은 최소 1,500~2,000자 정도
작년 봄부터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며 여행 블로거로 활동하고 있지만, 티스토리의 구조에는 적응하기 힘들었다. 지금은 어느 정도 익숙해졌지만, 네이버 블로그보다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더 많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에서 내가 주의 깊게 신경 쓰고 있는 부분들을 공유하려고 한다. 아래 항목들은 SEO(검색엔진최적화) 규칙에 맞춰서 작성하려고 노력하는 것들이다.
첫 번째는 사진 파일의 크기이다. 사진 파일 크기는 각 파일당 100KB 이하로 줄여서 업로드를 하고 있다. 사진 없이 정보를 전달하면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필요한 사진을 적절히 넣되, 너무 많은 사진은 피하려고 한다.
두 번째는 캡션을 추가하는 것이다. 캡션은 사진 아래에 들어가는 설명으로, 사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방문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알트태그를 넣는 것이다. 알트태그는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기능으로, 사진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담고 있다. 나는 캡션과 비슷한 내용으로 작성하고 있다.
네 번째는 메타 디스크립션이다. 메타 디스크립션은 방문자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포스팅 내용을 150~160자 내외로 요약해서 작성을 하는 것이다. 보통 맨 위 시작 부분에 적으면 된다.
다섯 번째는 맞춤법 검사이다. 글쓰기 화면의 하단에 맞춤법 검사 버튼이 있으니 맞춤법 검사를 하면 된다.
나도 아직 배워야 할 점이 많지만, 이것들을 공유하며 같이 성장하고 싶어서 포스팅을 남긴다.
2. 애드핏 심사 보류 및 해결
모든 조건을 충족시켜 광고를 신청을 했다. 그런데 신청한 지 이틀 뒤인 2025년 1월 7일 화요일, 카카오톡과 이메일로 각각 알림이 도착했는데, 바로 매체 심사 보류에 관련된 내용이었다. 카카오 애드핏은 쉽게 허가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심사 보류가 되니 그 이유가 궁금했다.
확인해 보니, 도서 후기를 작성한 게 문제가 되었던 것 같았다. 책을 읽고 인상 싶은 문구를 적었는데, 그 부분에서 저작권 문제가 발생한 것이었다. 관리자는 카톡을 통해 문제 된 글을 모두 수정하고 다시 알려달라고 하셨다. 그래서 대략 10개 정도 되는 글을 하루 안에 전부 수정했고, 한 시간 내로 작업을 마쳤다. 저품질에 걸릴까 걱정되긴 했지만, 일단 진행하기로 했다.
문제 된 저작권 관련 글을 삭제하고 다시 신청을 했더니, 하루 만에 가입 완료가 됐다. 카카오의 장점은 관리자와 카톡으로 빠르게 소통할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하다는 점이다.
3. 승인 기간 및 후기
< 승인 기간 >
카카오 애드핏: 2025.01.05.~2025.01.07.
구글 애드센스: 2025.01.05.~2025.01.29.
카카오는 중간에 심사 보류가 됐었지만 이틀 만에 통과 됐고, 구글은 3주 이상 걸렸지만 한 번에 통과 됐다. 통과하기 힘들다고 해서 광고 가입 신청을 할까 말까 망설였는데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가입이 완료되면 위의 사진처럼 수입 항목, 노출 수, 공지사항 등이 나온다. 아직 수익이 거의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서 홈페이지도 제대로 들여다보질 않았다. 수익이 생기기 위해서는 높은 질의 포스팅을 열심히 작성해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