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되는 유튜브의 2가지 채널을 소개해 드리려고 한다. 런던쌤 채널에서는 영어의 원리와 공부법 영상이 좋은데, 포스팅에는 필요한 것만 정리해서 기록해 두었다. 그리고 잉클은 실제 원어민들은 어떻게 영어 발음을 하는지 알려준다. 이 강의를 이용한 후기를 남겨보려 한다.
▶ 유튜브 런던쌤의 영어 공부법 기록
▷영어 계획 세우기
외국어를 공부하려면 먼저 배워야 할 것을 세분화시켜봐야 한다고 말한다.
읽기(Reading)
듣기(Listening)
쓰기(Writing)
말하기(Speaking)
발음(Pronunciation)
어휘(Vocabulary)
문법(Grammar)
런던쌤에 의하면 7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중에서 2개만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파고드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 집중적으로 배워나가는 과정의 기간은 2~3개월 정도. 이 기간이 지나면 자신이 어느 파트가 부족한지를 인식하고, 또 2개만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배우면 된다.
▷ 공부 자료 선정과 방법
런던쌤은 무조건 인풋이 먼저여야 한다고 말해준다. 인풋은 읽기(Reading)과 듣기(Listening)이다. 무조건 읽기와 듣기만 연습하는 것이 아니라, 문맥과 상황 속에서 연습하는 습관을 들여라고 한다. 이 말에 공감이 됐는데, 특히나 듣기 같은 경우는 상황이 있어야 이해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자료 선정은 자막과 오디오가 있는 영어 자료가 필요하다. 그리고 매일 자료를 찾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치 자료를 미리 준비해 놔야 차질 없이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다. 하루에 1페이지씩, 해석은 20분 정도 양만 하라고 말씀해 주셨다.
- 유튜브에 'Graded readers' 검색 후 내 수준과 맞는 책 찾기
- 유튜브에 'Learn English through story' 검색 후 내 수준과 맞는 책 찾기
- Easy Languages
- Easy English: Learning English from the streets!
- Super Easy English: English for beginners.
- Easy English: American Idioms
- 난이도순 Graded readers
① Police TV
② White Death
③ Remember Miranda
④ Room 13
⑤ Ten Long Years
자료는 유튜브 검색으로도 찾을 수 있고, 교보문고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자료를 찾아보고 내가 이해할 수 있는 문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듣기 연습이 부족해서 안 들릴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자막으로 직독직해가 되면 괜찮다.
이제는 방법을 기록할 차례.
① 오디오 듣기(스토리가 추측되는지 보기 / 듣기는 멈추지 말고 즐기는 태도로 듣기)
② 해석 / 리딩 후 모르는 단어 유추해 보기 → 사전으로 단어 찾기(내가 쓸만한 것만 암기)
→ 단어 다 찾았는데 해석 안 되는 것은 넘어가기
③ 해석 자료 + 오디오: 오디오 들었을 때 이해될 정도로 듣기 / 해석 자료로 소리 내서 읽어보기
④ 오디오만 몇 번 더 듣기(재미있을 때까지만 / 자투리 시간으로)
- ②은 20분 내로 끝내기
- ①~③은 아침이나 전날 저녁에 하기
- ④은 자투리 시간 활용
여기까지 원서로 학습하는 방법을 나를 위해서 기록해 뒀다. 원서는 1번 본 것은 기억에서 잊힐 때 다시 보는 것을 권유했다. 그리고 한 가지의 원서로 다독하고 싶을 때는, 모르는 단어를 유추해 보고 유추가 안되면 스토리 이해에 꼭 중요한 단어인지 판단 후 필요한 것만 사전에서 찾아보라고 한다.
▷ 공부 실패 방지 꿀팁
- 30분 못 채울 것 같으면 하루에 5분이라도 하기
- 하루는 바빠서 못해도 이틀은 절대 안 돼!
- 목표치가 과할 경우 과감히 양 줄이기
런던쌤은 영어 마라톤을 성공해야 사용을 안 하더라도 초보자로 돌아가지 않는다고 한다. 간헐적으로 공부하는 것은 절대 비추천! 영어 마라톤은 최소 1~3년, 하루 1시간 30분, 주 6일 공부하는 것을 말한다.
▶ 유튜브 잉클의 영어 발음 공부 후기
런던쌤이 발음 교정 사이트로 추천해 준 잉클English Clinic by Julie Song 채널이다. 잉클 사이트에도 학습 추천 순서가 있지만 나는 런던쌤의 방법대로 했다. 학습 순서는 아래와 같다.
① 자음 교정(30강)
② 모음 교정(29강)
③ 연음 교정(14강)
④ 강세 교정(17강)
⑤ 억양 순서(26강)
차례대로 듣고는 있지만 이해 안 되는 발음은 계속 따라 해도 내가 맞게 하고 있는 건지 의문이 많이 든다. 세 살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너무 컸다. 혀가 굳었는지 제대로 따라가질 못한다. 처음에는 이해가 안 되더라도 하다 보면 된다는데 언제 되는지 아직 알 수 없다. 점점 지쳐만 간다. 이 강의는 왠지 중간에 포기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좋은 영상이기에 추천하려고 포스팅으로 남긴다.
'일상 기록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햄, 라이브 아카데미 토들러 유튜브 무료 영어 회화 공부 독학 솔직 후기 (8) | 2024.11.12 |
---|